가상의 디스토피아 대한민국, 전 국민이 참여하는 라이브 법정 쇼와 함께 등장한 '악마판사' 강요한.
그는 모두가 원하는 영웅인가, 법관의 가면을 쓴 악마인가?
손쉬운 정의란 존재하는가에 관한 질문
사람들의 갑갑증이 심각해지고 있다. 불신과 혐오가 판을 친다.
트럼프 현상, 브렉시트, 거리에서 마약상을 즉결 처형하는
필리핀 두데르테 체제에 대한 열광...
우리 사회의 모습도 정도만 다를 뿐
끓어오르는 에너지의 방향은 비슷하지 않을까.
이유는 기존의 법치주의 시스템이
더 이상 사람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더 이상 인권, 소수자 보호, 다양성 존중,
민주주의, 법치주의를 믿지 않는다. 냉소한다.
강력한 힘으로 이 답답한 세상을
누군가 쓸어버리길 바라는 목소리가 커져간다.
그럴 만도 하다.
기존의 시스템은 아름다운 이름과 달리 실제로는
부패, 무능, 엘리트주의, 관료주의로
오작동을 일삼아왔기 때문이다.
사법 시스템에 대한 국민의 불만과 분노는
이미 위험 수위를 넘어섰다.
제대로 정의가 실현되기를 바라는 분노의 목소리가 드높다.
사람들은 '사이다'에 대한 갈증으로 목이 타들어간다.
여기서 일종의 사고실험을 해보자.
정체불명의 역병이 휩쓸고 가버린 가상의 디스토피아 대한민국에
사람들이 원하는 정의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히어로가 나타난다면 어떨까.
그의 무기는 대중의 지지다.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법정을 리얼리티 쇼로 만들어낸다.
국민의 관심과 열광을 동력으로 낡은 사법 시스템을
국민이 바라는 모습으로 신속하게 바꾸는
혁명적 실험을 시도한다.
완전히 새로운 재판이 벌어지는 법정을 무대로,
사람들이 욕망하는 '정의'가 사이다처럼 쏟아진다면?
'다수의 뜻' 그대로 재판이 이루어진다면?
그렇다면 진짜로 정의가 실현되는 것일까?
이런 질문을 던져보고자 한다.
이는 재판뿐 아니라
정치, 사회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에 관한
상상이기도 하다.
인간 본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법정물
'악마판사' 강요한은 솜씨 좋은 요리사처럼
자신의 법정에서 피고인들을 요리한다.
한니발 렉터 박사가 사람의 뇌를 한 조각씩 떼어 내어 요리하듯
부와 권력의 갑옷으로 무장한 피고인들을
한꺼풀 한꺼풀 벗겨내고 나면 남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욕망과 공포가 그들을 움직이는 동력이었는지.
그들이 자신을 지켜 주리라 믿었던 동료와 부하, 가족들은
정말 위기의 순간에 그들의 곁에 있어주는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며 진실을 보여준다.
미디어 재판이라는 설정이 가미되어 있긴 하지만,
현실감 넘치는 법정물로서의 재미와 의미는
정통 법정물 못지않을 것이다.
법과 정의, 인간사회의 미래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기 때문이다.
'악마판사'는 정말 악마일까?
그는 철저히 '국민의 뜻'에 따른 재판을 추구한다.
빅데이터를 이용해 다수가 바라는 정의를 파악한 후
이에 맞는 결론을 도출한다.
그는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게 여러분이 원하시는 정의 아니었습니까?
여러분이 진짜 원하는 게 뭐죠?
티브이로 생중계되는 그의 법정은
결국 그걸 지켜보는 우리들 안에 숨은 민낯을
비치는 거울이 아닐까.
tvN
토요일.일요일/밤 9시~
16부작(예정)
제작정보
제작사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앤뉴
제작진
- 연출/최정규
극본/문유석
수수께끼 같은 스타 판사.
귀족적인 외모. 몸선을 따라 흐르는 최고급 수트.
사람을 사로잡는 미소. 취미든 물건이든 모든 것에 최고의 우아한 취향.
대부호의 비극적인 상속자라는 사실도 그에 대한 신비감을 대중 속에 심어준다.
하지만 숨겨진 진짜 그의 모습은 아무도 알지 못한다.
요한은 인간을 평등하게 혐오한다.
부자든 가난한 자든, 강자든 약자든, 인간들은 놀라울 만큼 이기적이고 뻔뻔하고 자기와 다른 존재에게 가혹하다.
남들만 문제고 나는 피해자일 뿐이라며 위선과 자기합리화를 일삼는 인간들, 신물이 난다.
그것이 요한이 겪어온 세상이다.
요한에게 세상은 언제나 지옥이었다. 쓰레기처럼 버림받은 채 태어난 그 순간부터.
하지만 비참한 어린 시절, 요한은 깨달았다.
자신에게는 되갚아줄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인간들의 어리석음을 이용해서 그들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타고난 포식자의 피가 끓는다.
어리석고 탐욕스러운 인간들을 사냥하고 싶다.
10년간 본능을 억누르며 성실하고 우수한 판사의 가면을 쓰고 살아온 끝에 드디어 전 국민에게 생중계되는
국민 참여 재판쇼라는 무대가 완성되고 요한은 마음껏 한바탕 판을 벌이기 시작한다.
이솝 우화에 나오는 개구리들은 자신들의 왕이 나약하다며 신에게 강력한,
더 강력한 왕을 보내달라고 울어대던 끝에, 원하던대로 강력한 황새를 왕으로 맞는다.
그리고는 남김 없이 잡혀먹힌다. 요한은 ‘강력한 왕’이 기꺼이 되어주기로 한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시작되는 순간에 가온을 만나고 만다.
요한에게는 무거운 십자가와도 같은 얼굴이 있다.
지옥 같던 어린 시절 유일하게 요한을 붙잡아주었던 얼굴.
하지만 지금은 고통과 죄책감으로 밤마다 악몽에 시달리게 만드는 얼굴.
외면은 물론 내면까지도 그와 너무나 닮은 가온이, 요한과 정면으로 부딪히며 요한이 벌이는 일들을 막으려 한다.
...이 아이를 어떻게 하지?
가까운 이들에게는 의외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엘리야와 가온만 아는 모습들이다.
- 자신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부심 때문인지 나이 먹었다는 얘기에 민감하다.
- 자신도 의식 못 하고 있는 것 같지만, 버려진 것들을 주워오는 취미가 있다. 저택에서 키우는 고양이도 유기묘다.
- 결국 요한은, 애써 부인하지만 이 별에서 늘 외로웠는지도 모르겠다.
강요한의 유일한 최대 숙적. '사회적 책임재단' 상임이사이자,
악마판사 강요한을 곤경에 몰아넣고 사냥감 취급하는 유일한 존재.
치밀하고 유능하고, 가차 없다. 우아하고 화려한 외모, 현란한 언변. 능수능란한 사람 다루는 기술,
그리고 무엇보다 위선 뒤에 가려진 인간들의 진짜 욕망을 정확히 꿰뚫어보고 그것을 이용하는 것이 그녀의 최대 무기다.
보통 선아라는 이름은 선녀 같이 아름답다는 한자로 짓는데, 정선아의 이름은 특이하다. 그저, 착한 아이다.
착할 선, 아이 아. 善.兒. 애 이름을 이렇게 짓는 사람은 흔치 않을 거다. 엄마가 지어주셨다.
무책임한 남자에게 버림받고 험한 세상을 악다구니 쓰며 힘들게 살던 엄마는 딸이 그저 평범하게,
착한 아이로 살 수 있길 바랐다.
하지만 험악한 빈민촌에서 자란 어린 선아에게, 세상은 욕설, 구타, 증오, 성폭력이 자연법칙 같이 당연한 곳이었다.
선아는 자연스럽게 새끼 야생동물처럼 으르렁거리고 되받아치며 사납게 자랐다. 그게 당연했다.
그녀는 아이처럼 천진난만하다.
그녀는 오직 '오늘'만을 살아간다.
하루하루가 신나서 미치겠다.
인간의 속내를 꿰뚫어보고 이들을 조종한다는 점에서는 마치 요한과 영혼의 쌍둥이 같지만,
그녀에게는 인간의 위선, 탐욕, 어리석음에 대한 분노 따위는 없다는 점에서 다르다.
오히려 눈을 휘둥그레 뜨며 의아해한다. 그게 먹잇감인데 왜? 아유, 안 그러면 어쩔 뻔했어. 감사하며 살아야지.
Why so serious? 진정한 쾌락주의자인 그녀는 이 세상의 조커이자, 할리퀸이다.
반짝반짝 빛나는 아름답고 비싼 물건들을 보면 언제나 가슴이 뛴다.
인간들 따위는 어리석고 추할 뿐이지만 세상에는 빛나고 아름다운 물건들이 너무나 많다.
그것들을 자기만의 비밀스러운 공간에 모아 이쁘게 진열하는 것이 취미.
문제는 그녀가 꼭 수집하고 싶은 아름다운 것들 중에는, 강요한도 있다는 것.
강요한은 그녀의 욕망의 근원이자, 파멸의 근원이 되고야 만다.
...불행하게도 세상에 태어나 한번도 누군가가 착하게 대해 준 적이 없었던 선아는,
엄마가 이름을 지어주며 바랐던 것이 무엇인지도,
자기가 얼마나 망가지고, 상처받으며 살아온지도 모른 채 살아갈 것이다.
그저 본능에 따라 먹이를 쫓으며, 야생동물처럼.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과 허기에 시달리며.
단 1회 방송만에 시범재판부 '입덕 멤버'로 스타덤에 등극하는 젊은 판사. 팬클럽까지 결성된다.
요한을 노려보는 가온 얼굴 포스터에 팬들이 써넣은 문구는 '나는 반대한다온!' 시선이 가는 미소년이지만
질풍노도의 비행청소년 출신다운 숨겨진 거친 면들이 있다.
실전 주먹이 강하고 유사시엔 오토바이 폭주 본능도.
이유가 있다.
열여섯 살 때, 사회사업가 행세하는 다단계 사기꾼 때문에 부모님이 전 재산을 잃고 자살하셨다.
정의, 국민 등 거창한 아름다운 얘기를 하며 세상을 속이는 힘 있는 자들에 대한 본능적인 거부감과 불신이 있다.
강요한에 대해서도...
가온은 아버지의 친구이자 스승인 민정호 대법관의 부름으로 시범재판부에 들어간다.
강요한을 감시하고 추적하기 위한 첩자나 다름없는 역할이지만 가온은 군말 없이 민정호의 말에 따른다.
아버지 같은 은인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진심으로 존경하는 ‘어른’이기 때문이다.
부모를 잃고 복수심과 절망으로 폭주하던 가온을 붙잡아준 것은 세상에 단 두 사람,
소꿉친구 윤수현과 스승 민정호 뿐이었다.
그런 민정호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가온은 판사답지 않게 강요한을 도청하고, 미행하고, 과거를 조사한다.
그러다가 불의의 사고로 요한의 저택에 머무르게 되며 숨겨진 그의 진짜 모습을 더 깊게 파헤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요한에게 접근하면 할수록 가온은 혼란스럽다.
처음에는 요한을 재판을 발판으로 정치적 야심을 꿈꾸는 포퓰리스트로,
다음에는 재판을 도구로 사람을 사냥하며 쾌락을 추구하는 소시오패스로 보았는데,
이상하게 자꾸만 요한의 처절한 외로움이 느껴진다.
그래서 가온은 아프다.
요한이 자기도 모르게 가온에게 의지하는 걸, 속내를 드러내 보이는 걸 알기에,
그런 요한을 속이고 배신하는 자신의 입장이 고통스럽다.
이건 너무 잔인한 짓인 것 같다.
게다가 요한이 행하는 일들이 정말 잘못된 것인지도 갈수록 모르겠다.
방법이 어떻든 요한은 벌 받아 마땅한 악인들, 그것도 법을 가지고 놀던 강자들을 단호하게 처단하고 있지 않은가.
뭐가 옳은 것이고 뭐가 틀린 것일까.
이런 썩어빠진 세상에는 요한 같은 극약 처방이라도 필요한 것이 아닐까.
김가온의 불알(?)친구이자 소꿉친구. 워낙 어렸을 때부터 친남매처럼, 동성 친구처럼 토닥대며 지내온 사이.
속으론 가온을 좋아하지만 겉으론 일부러 더 장난처럼 대하거나 누나 행세를 하며 보호하려 들기도 한다.
비참하게 부모를 잃고 울부짖던 가온의 순간순간을 모두 기억한다.
그 어떤 때에도 무조건 가온의 편에 서고 그를 지키려 했다.
수현은 지금도 가온이 물가에 내놓은 애 같고, 이 험한 세상에서 지켜주고 싶은 존재다.
경찰대를 나와 광수대 에이스로 잘나가는 형사님이지만, 시원시원한 미모로 어딜 가도 인기 폭발.
이 답답한 가온 녀석만은 그걸 몰라본다.
너무 보호자로 굴었던 게 문제일까.
가온을 볼 때마다 장난처럼 ‘이 자식, 사랑한다!’를 외쳐대지만, 그 말이 장난만은 아니라는 걸 이 자식은 아는 걸까.
가온을 도와 요한의 뒤를 쫓고, 요한의 숨겨진 이면에 접근할수록 경악하게 된다.
수현은 원칙에 충실한 경찰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결과적으로는 악인들을 심판하고 있다고 해도, 그 과정이 반칙인 것은 용납할 수 없다. 그건 또 다른 범죄다.
문제는 가온이 점점 요한의 세계로 휘말려 들어가고 있다는 것.
가온이 수렁으로 빠져 들어가는 것 같아 그를 빼내려 발버둥치지만 가온은 점점 멀어져만 가고,
주변엔 알 수 없는 죽음과 미친 일들만이 이어진다.
수현은 요한을 멈추기 위해 모든 것을 걸 각오를 하는데...
가온의 스승이자, 방황하던 가온을 올곧은 길로 이끌어준 어른.
중년의 나이임에도 운동으로 단련된 탄탄한 몸의 소유자이다.
젊은 시절부터 소외된 이들을 위한 ‘거리의 변호사’로 살았고, 나중에는 로스쿨 교수도 겸하면서 제자들을 키워냈다.
거리의 변호사 시절에는 탈선하던 아이들이 민정호가 떴다 하면 줄행랑을 칠 정도로 산전수전 공중전을 다 겪은,
말 보다는 주먹이 먼저 나가는 다혈질이기도 했다.
그랬던 그가 국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장식물처럼 대법관에 임명됐다.
꽉 조이는 법복 보다 반팔 티셔츠가 편했지만, 참았다.
무너져 내린 이 사회의 정의를 위해서라면 언제라도 그 자신이 밀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왔던 참이다.
그런 그에게 요한의 등장은 본능적으로 경계의 종을 울리는 사건이었다.
요한은 결코 선이 아니다.
요한이 하려는 일은 세상의 정의를 위한 게 아니다.
이 모든 건 요한의 의도에 맞춰 제작된 완벽한 쇼에 불과하다.
민정호는 요한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그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광대 같은 대통령, 꼭두각시 같은 대법원장,
미쳐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강요한을 저지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 밖에 없다는 초조함이 민정호를 갉아먹는다.
아들처럼 아끼는 가온을 요한 곁으로 보내며 그의 뒤를 파헤쳐 달라 부탁하지만,
가온의 한 마디, '저보고 가롯 유다가 되라는 말씀입니까?'가 못내 아프고 미안하다.
화려한 외모, 친근한 미소가 미디어 재판에 딱 맞는, '카메라가 사랑하는 판사'다.
본인 스스로 실력이 아니라 외모 때문에 발탁되었다고 말할 정도.
그런데 알고 보면 대책 없는 푼수에 호들갑 대마왕이기도 하다.
항상 필기시험 성적은 그저 그런데 탁월한 면접시험 능력으로 로스쿨도 붙고, 판사도 되었다.
성적은 거의 꼴찌여서 지방을 전전 근무하다가 일약 온 국민의 주목을 받는 시범재판부의 일원으로
당당히 대법원에 입성.
이 일생일대의 기회를 살리고 말겠다는 의욕이 하늘을 찌른다.
정도 많고, 눈물도 많고 애교도 많지만 욕심도 많다.
미워할 수 없는 속물.
사람들은 겉모습만 보며 편견을 갖지만, 실은 시골에서 농사일 도우며 자랐고,
서울 변두리 원룸에서 낯선 이의 발걸음 소리를 두려워하며 살던 흙수저다.
그래서 같은 흙수저 가온을 한 눈에 알아본다. 레이더처럼.
문제는 너무 큰 무대에서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스타로 갑자기 뜨면서 사람들의 시선에 중독되어 버렸다는 점.
처음에는 '매력도 실력이다' 정도로 일도 열심히 하며 자신의 매력을 살려 출세하겠다 정도였는데,
대중의 열광이 지속될수록 점점 욕심이 생긴다. 흔들린다.
그 흔들림을 놓치지 않고 막후의 권력자 정선아가 접근해 온다.
- 욕심내 봐요. 제가 본 시범재판에서는, 오 판사님이 제일 빛났어요. 반짝반짝.
그 치명적인 유혹의 목소리에, 나라고 '정의의 신전' 대법원에 흉상을 남기는 역사적인 인물이 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 야망이 커져만 간다.
법무부 장관. 여당 차기 대권 후보 선두주자.
정통 엘리트 검사로서 권력자들의 지시를 한 치 오차 없이 유능하게 수행하여 온 능력을 인정받아
출세가도를 달려 온 개천용.
문제는 그의 능력이란 주로 정치적 반대파 제거를 위한 함정수사, 강압수사, 여론 조작이라는 점이다.
초임 검사 때부터 청와대 입성을 최종 목표로 평생 플랜을 세워 둔 야심만만한 인물.
역병이라는 대재난과 혼란 와중에 엉뚱하게도 딴따라 출신의 허중세란 놈이 '갑툭튀'하여 자기에게 예약되어 있다고
생각한 권력의 정점을 차지하자 분통이 터져 죽을 지경이지만 겉으로는 예우해 주는 척하면서 무시한다.
어차피 광대는 잠깐이고 미래 권력은 나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강력한 법질서를 슬로건으로 사법개혁을 추진하면서 각종 엄벌주의 입법안을 법무부 안으로 국회에 제출하여
통과시키고, 강요한의 아이디어인 시범재판을 실현시키는 데 적극 후원한 것도
모두 이 업적을 토대로 국민의 지지를 얻어 차기 대권을 차지하기 위함이다.
평생 목표인 권력을 위해서는 무엇이든 희생할 수 있는 강한 인물.
하지만 자기 새끼 피 흘리게 했다고 원한에 불타면서도 평생 자기 야망 때문에 남의 새끼들에게 피눈물 나게 한 것은
기억하지 못한다.
그 중에는 요한을 돕는 조력자 K가 있다는 것은 더더욱 모른다.
대통령. 주연을 못해 본 것이 한으로 남아있는 감초 조연배우 출신.
정치 유튜버로 활동하며 선 넘는 사이다 막말과 모두 까기, 음모이론 설파로 욕먹던 중, 일생일대의 기회를 만났다.
나라를 휩쓴 역병과 이에 따른 경제 붕괴, 사회 불만이 극에 달한 시기,
광화문에서 약탈과 폭동이 벌어질 정도로 상황이 극심해지자, '강력한 법질서, 강력한 대한민국'을 외쳐대며
마구 던지는 그의 막말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600만 구독자 돌파.
기존 주요 정당의 인기가 바닥을 치는 사이,
위기의 대한민국을 뒤에서 실제로 움직이는 힘인 사회적 책임 재단이 허중세를 지금 시대에 맞는 대권 후보로 보고
픽업해 준 것이다.
재단의 막대한 돈을 선거자금으로, 미디어를 무기로 대중을 공략, 집권에 성공한다.
집권 후에도 유튜버 본능을 잃지 않고 청와대 라이프를 직접 유튜브 생중계하는 등 국민과의 직접 소통에 전력한다.
공약대로 초강력 사법개혁 법안들을 통과시킨 후 로마 시대 콜로세움에서 벌어진 검투사 경기처럼
국민들의 불만을 해소할 무대로 화려한 쇼, 전 국민 참여 시범재판을 시작한다.
집권은 했지만 정통 엘리트 출신이 아닌 취약함을 늘 의식해서 불안에 시달린다.
특히 남의 약점을 잡아 파멸시키는 것이 전문인 엘리트 검사 출신 법무부장관 차경희가 자신을 운 좋은 광대로
낮춰본다는 걸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늘 긴장하고 있다.
자기는 사회적 책임재단이 내세운 허수아비에 불과하고, 실세는 미래권력인 차경희라는 것이 그를 초조하게 만든다.
그의 불안과 열등감은 반대로 과도한 자기과시와 요란함,
예측하지 못한 순간에 터져 나오는 광기의 공격성으로 표출되곤 한다.
결국 미래에 대한 불안을 핑계 삼아 뒷구멍으로는 거대한 돈벌이에만 집착하는 그. 돈만이 영원한 권력이고,
퇴임 후에도 그를 지켜 줄 성벽이기 때문이다. 국가를 자신의 '수익 모델'로 운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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